요즘 이런 류의 글을 자주 올리네욤. 캡춰 화면 하나 없는, 전반적 투덜거림입니다.


음... 드라마 작가들이 어떤 시스템으로 대본을 만드는가에 대한 지식이 없어요. 국내와 외국은 상황이 많이 다를 터이니 더더욱 모르겠군요. 아마도 이럴 것이다, 짐작만 해보지만 껍질을 까고 보면 그게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언급하는 바입니다.


처음 그 시작은 큰 줄거리를 잡는 것으로 시작하겠지요? 귀신을 잡는 미청년 퇴마사, 미스테리한 엄마의 죽음, 그리고 여자 친구의 죽음. 두 주인공을 강조해야겠으니 아빠는 어디로 멀리 도망간 것으로 하자. 그렇게 두 주인공 샘과 딘의 캐릭터를 창조하는 겁니다.

하나는 덜렁댕이. 다른 하나는 깍쟁이. 둘 다 비슷하면 재미가 없으니까 요렇게 해두고... A와 B의 칸에 각각의 요소를 적고 대립 형질을 채워넣는 거예요.

A : 와구와구.

B : 깨작깨작.

A : 여자라면 눈이 뒷통수로 돌아감.

B : 고지식한 성격.

A : 침대에 물건을 어지른다.

B : 정리벽이 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 대사 및 행동 패턴을 만드는 겁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캐릭터는 어느새 생명을 얻고 진짜처럼 살아나지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드라마 횟수가 거듭되면 될수록 예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부각된다는 거듸요. 네엥, 캐릭터는 발전도 하며 그 반대로 몰락도 합니다. 카톨릭 신자였던 경찰이 이혼을 당하고 폐인이 되었다가 6개월만에 겨우 독립된 홀애비 생활에 적응하게 되었다 - 라는 줄거리가 잡혔다면 그에 따라 캐릭터의 모습이 변형될 수 있다는 거예요. 연출자가「여자라면 꿈뻑 죽어요」라는 설정이 재밌다고 여기면 그 부분만 과장하기도 하죠. 평소에는 마초인데 마음에 들어하는 빵집 아가씨 앞에선 얼굴이 벌개져 어버버버 말을 더듬는 바보가 되어버린다, 추가 설정을 하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캐릭터는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이든 항상 진화합니다.


자, 다시 슈퍼내츄럴로 돌아가 보지요.

원래 이 드라마의 메인은 샘 윈체스터입니다. 모든 비밀은 샘이 쥐고 있고, 현재 많은 부분이 밝혀졌지만 아자젤이라던가, 엄마 메리라던가 하는 부분은 모두 샘에게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걸 다시 말하자면 초기엔 샘 윈체스터에 대한 설정이 딘 윈체스터보다 훨씬 많았다는 얘기가 됩니다. 샘은 저렇다, 샘은 이러하다는 내용이 포스트잇 쪽지로 가득 채워져 벽에 붙어있었을 거예요. 상대적으로 빈약한 딘과는 다르게 말예요. 쇼에 참여하는 작가는 한 명이 아닙니다. 여러 명의 두뇌들은 기초 설정을 암기해서 샘의 대사, 그리고 그의 행동을 결정합니다.「음, 어쩌지. 이렇게 한 번 해볼까」의 여지가 많지 않은 것만큼 변화의 폭은 좁을 수밖에요. 성장판이 미리 닫겨진 것과 비슷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딘은 눈부시게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① 샘의 보호자(엄마닭)입니다.

② 말보다 주먹이 먼저 나갑니다.

③ 여차하면 몸으로 때우는 스타일입니다.

라는 기초 설정이 아무래도 샘보다 딘을 눈에 띄게 할 수밖에 없거든요. 몸 동작이 크니 시선이 그리로 가는 건 당연해요. 형은 동생 앞에 서서「나한테 덤벼! 얘는 빼! 내 동생 건드리면 다 죽어!」이러고 있습니다. 샘의 키가 딘보다 훨씬 커도 뒤로 물러선 상태로는 작아보이죠. 거기다 젠슨 애클스라는 배우의 카리스마가 딘이라는 캐릭터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그래서 무섭게 가속도가 붙습니다. 딘은 이러하다, 딘은 저렇다 라는 내용이 계속해서 포스트잇에 적혀져 보드에 추가됩니다.


이게 쌓이고 또 쌓이면 어떻게 되는지 아십니까?

하느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샘 윈체스터를 도무지 모르겠노라.


제러드 파달렉키는 연기력 있는 훌륭한 배우입니다. 작은 표정의 변화와 흔들림으로 많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배우는 흔치 않아요. (개인적으로는 그뉵 운동은 제발 그만뒀으면 하는 바람이...) 그래봤자 발로 적은 대본 앞에선 주인공은 빛을 잃고 망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샘은 점점 투명해지고 있고, 그림자가 흐려지고 있습니다. 납득할 수 없는 대사와 그렇게 하라고 지시된 행동들은 배우가 단독으로 어떻게 할 수 없어요. 제러드 파달렉키는 최선을 다해 샘을 연기하지만「혼자서 무덤도 못 파는 공주, 여차하면 비치질, 이기적인 막내」로 적혀진 포스트잇 앞에선 그의 노력은 무용지물인 거죠. 그리고 그 포스트잇의 숫자는 딘과 비교해서 지금은 그리 많지도 않습니다.


둘이 합쳐 윈체스터 - 이건 정말 다행입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진작에 이 드라마는 발란스를 잃고 무너졌을테니까요. 누가 더 잘났고, 누가 더 못났고는 전~혀 소용이 없는 겁니다. 두 사람은 이미 윈체스터니까요. 형사물에서의 파트너 관계였다면 굉장히 아슬아슬했을 거예요. 하지만 둘은 피와 살이 같은 형제이고, 다른 하나가 없이는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저는 이 부분이 무척 기뻐요.


우리의 대머리 대마왕은 슈퍼내츄럴을 5시즌까지 찍겠다고 했습니다. 지금이 4시즌이니 이미 많은 길을 걸어왔어요. 그렇게 따지면 앞으로의 남은 행보는 많지 않군요. 소원이니 임시땜빵이빠이데스는 그만두고 제작진 회의를 충실히 해서 갈팡질팡 드라마를 굳건히 하고 화려하게 빵 터지는 멋진 엔딩을 맞이했음 좋겠습니다.

Posted by 미야

2008/10/14 11:06 2008/10/14 11:06
Response
No Trackback , a comment
RSS :
http://miya.ne.kr/blog/rss/response/1041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Comments List

  1. 쥬레스 2008/10/15 02:11 # M/D Reply Permalink

    슈내...5시즌은 대체 결말이 어떻게 날지..지금 같아선 암담합니다ㅠㅠ..

    진짜 샘 설정이 갈수록 미흡해진다는 것에 한표던지구요...
    일단 원래는 샘이 주인공이었는데 말이죠...ㄱ-

    샘 안티가 생기는 것도 다 작가진 잘못이라고 생각해요...
    정말 보는 시청자의 입장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대사가 나오질 않나...
    딘의 심리는 그렇게나 많이 부각시키면서 샘의 심리는 그냥 대충 넘겨버리고..

    하아...진짜 깊이 따지고 들려고 하면 한도 끝고 없는 게 슈퍼내추럴 스토리..ㄱ-

    +그리고 덧붙이자면 저도 개인적으로 제러드 근육운동 좀 자제해줬으면...; ㅅ;
    (<<형제 재회 포옹씬에서 제러드 팔뚝보고 기겁했어요ㄱ-..)

    제발 지금이라도 작가진 정신 좀 차려서 샘 비중 좀 높여주고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038 : 1039 : 1040 : 1041 : 1042 : 1043 : 1044 : 1045 : 1046 : ... 1972 : Next »

블로그 이미지

처음 방문해주신 분은 하단의 "우물통 사용법"을 먼저 읽어주세요.

- 미야

Archives

Site Stats

Total hits:
988935
Today:
163
Yesterday:
106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